경제학 이타심 모형

실험 결과는 이러한 기본 전제를 ​​부정합니다. 어떤 실험을 하든 갑은 을에게 최소 40%, 4000원 이상을 제안합니다. 을이 제안한 돈을 받아들이느냐 안 받느냐에 대한 내쉬의 균형점 이론과는 무관한 결과가 많이 나왔고, 인종에 따른 편차도 만만치 않아 대부분의 A가 제안한 금액보다 반. 특히 을의 입장에서 반격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을에게 2,000원 ​​이상을 배분한 독재자 게임에서 이러한 이타심은 극대화되었습니다.

즉, 사이코패스나 저학력자가 아니라면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는 인간의 이기심에 대한 강한 반박으로 작용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기심과 이타주의를 가지고 무임승차자를 배제하고 공익을 증대시키려 합니다. 본능적으로 또는 후천적인 교육을 통해 집단 전체의 이익이 증대되고 이를 통해 장기적 생존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현상은 생태학과 진화 생물학에서도 관찰되었습니다. 사회집단의 경우 오래 지속되는 집단은 하나의 전략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무임승차자 배제입니다. 즉,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조종하여 항상 조직 전체의 생존을 도모하려고 합니다. Teet Potat, Evolutionary Stable Strategy Document를 참조하십시오.

놀랍게도 경제학, 경영학 등 이기적인 인간을 기반으로 학문을 배운 사람들은 이기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행동 경제학

실험과 다양한 이론적 개념(제한적 합리성, 전망 이론 등)의 도입을 통해 수학적 모델에 의해 확립된 인간 행동 이론을 반박/보상하는 비교적 젊은 경제학 분야.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행동경제학을 비주류 경제학으로 보고 있지만, 방법론 자체는 이론적 설계, 가설 설정, 실험적 증명 등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고 주류 경제학, 특히 미시경제학 연구자들과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부 수준에서는 일반 이론경제학 과목과는 조금 다른 관점을 요구하기 때문에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도 행동경제학을 전공한 교수는 있지만 많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