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을 배우면 부자가 될까?

경제학을 전공하는 것과 부자가 되는 것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없습니다. 돈과 직결되는 학문이라 생기는 몇 안되는 오해 중 하나. 경제학은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이나 주식과 외화를 빼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경제 모델, 경제적 사실, 학자, 학교 논증을 통해 경제학을 논하는 학문이다. 처음부터 아무에게도 이런 것을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경제 투자와 투자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투자를 참조하십시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상속, 노동, 창업, 투자 등의 수단을 거쳐야 하는데 그중 경제학이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은 투자뿐입니다. 그렇다고 대학원에서 주식, 채권, 파생상품을 다루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배운다고 해서 투자 성공 확률이 크게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경제학자들은 부의 정점에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사실 투자는 ‘투자론’이라는 과목이고 경영학과에서 다루기 때문에 경제학보다는 경영학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경제학은 상품의 흐름과 합리적인 판단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배우는 데 불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기회비용, 매몰비용과 같은 경제적 개념과 제약 상황에서의 최적화 방법은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어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도 ‘물어뜯기’ 아깝기 때문에 돈을 잃지 않고 버티는 것은 매몰비용을 고려하면 잘못된 판단입니다. 경제학(또는 경영학)은 또한 위험을 다루고 잠재적으로 상당한 손실의 위험을 헤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따라서 경제학은 황금수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는 인문계 취업 측면에서 경제학과를 졸업한 사람들이 다른 인문계열에 비해 취업할 확률이 더 높은 것이 사실이므로 이것이 경제학과의 관계라고 해도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닙니다. 전공과 수입. 그러나 부자가 되는 길은 순전히 개인의 능력과 운입니다.

다른 종목과 비교하자면 피겨 스케이팅에서 물리학자가 역학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해서 금메달을 따기는 어렵습니다.